C# 스터디
재미로 읽는 C# 스토리

[제목] C#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배우는 것이 좋은가

C#을 처음 배우려는 사람들이 흔히 하는 질문은 "C#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배우는 것이 좋은가" 이다. 이 질문은 좀 더 넓게는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배우는 것이 좋은가로 확대 해석할 수도 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사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데, 이는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방식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먼저 개념을 명확히 잡은 후 구체적인 코드로 나가가는 것을 선호하기도 하고, 또 다른 이는 구체적으로 코딩을 해나가면서 개념을 체득하는 방식을 선호하기도 한다. 혹자는 C# 문법의 스펙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고 하고, 혹자는 우선 C# 코드로 무언가를 실제 작성하면서 시작해야 한다고 한다. 물론 사람마다 선호하는 학습 방식이 다르므로 이 중 어느 누구의 말이 절대적으로 항상 옳다고 볼 수는 없다.

그렇다면, 필자가 생각하는 효율적인 C# 프로그래밍 학습 방식은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의 개념을 습득하기 위해서 반드시 최소한 하나의 (가능한 한 많은) 예제를 직접 실행해 보는 것이다. 문법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그 개념을 예제를 통해 체득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프로그래밍에서 실습이 없이 개념만 이해하고 넘어가면 쉽게 잊혀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능한 한 많은 예제를 접하게 되면, 그 개념이 사용되는 활용 영역을 더 경험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다.

C#을 처음 배우려는 사람의 입장에서 C#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방식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본 사이트를 활용한다고 가정하고).

  1. C#을 처음 배우려는 사람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개발도구(Visual Studio)를 설치하는 일이다. 이는 C# 코드를 직접 실습해 보기 위해 기초 작업을 하는 일이다.
    Visual Studio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는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실행하는 방식을 여기 동영상 강의를 통해 먼저 익혀둘 필요가 있다.
  2. 본 사이트의 [C# 문법] 에서 [C#의 기초문법]을 하나씩 읽으면서 각 예제를 Visual Studio 에서 실습한다. ([C# 기초문법]을 실습하기 위해서는 Visual Studio의 C# 프로젝트 템플릿에서 Console Application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특히 실습할 때 예제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하나 하나 코드를 타이핑을 할 것을 권장한다. 초보자의 경우, 눈으로 읽는 코드는 절대 자기 것이 되지 못한다. 동일한 코드라도 여러 번 타이핑해야 머리는 잊더라도 손가락이 기억하게 된다. 또한 사이트 예제에 추가로 자신이 창의적으로 비슷한 코드를 추가해 보는 것도 좋은 방식이다. 예제 그대로는 맞지만, 자신이 창의적으로 추가한 코드에선 에러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좀 더 정확히 코드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3. 타이핑한 예제를 Visual Studio에서 직접 실행해 본다. 이때 컴파일 에러가 나면 문법적 오류이므로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체크해 볼 수 있다. 컴파일이 성공적일 경우에도 런타임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실행 결과를 확인한다. 초보자의 경우 작은 실수로 인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4. 위의 Step을 통해 [C#의 기초문법]을 끝냈으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간단한 윈도우즈 폼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이는 C# 언어로 실제 간단한 윈도우 프로그램을 작성해 봄으로써 코딩 영역을 넓혀 보는 의미가 있다.
Alex Lee | 5/6/2016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