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비트코인 네트워크

비트코인 네트워크

비트코인에는 3개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가 존재한다 - 메인넷 (mainnet), 테스트넷3 (testnet3), 레그넷 (regtest).

  • 메인넷 (mainnet)은 실제로 사용되는 비트코인 네트워크로서 이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 처리를 하면 실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메인넷은 Peer 끼리 TCP 포트 8333 을 통해 통신하며, 메인넷 비트코인의 주소는 항상 1로 시작한다.
  • 테스트넷3 (Testnet3) 은 비트코인 개발자를 위한 테스트 네트워크 환경이다. 네트워크 종류간 혼돈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testnet3 는 메인넷과 다른 TCP 포트 (18333)를 사용하고, 다른 제네시스 블럭 (Genesis Block, 블럭 체인의 최소 블럭)을 사용하며, 비트코인 주소는 다른 문자(m 또는 n)로 시작된다. Testnet3 에서의 비트코인은 그 가치가 없는 코인으로서 테스트넷 자체는 향후 필요에 의해 언제든 리셋될 수 있다. 테스트넷은 현재 2번 리셋되어 3세대 테스트넷이 되었는데, 그래서 testnet3 라 불리운다.
  • Regtest은 Regression Test의 약자로서 Peer 네트워크 없이 자체로 마이닝을 할 수 있다. 이 Regtest 모드는 그 자신의 제네시스 블럭을 가지고 있으며, Peer 를 등록할 필요도 없고, 초기 마이닝이 없는 상태로 시작할 수 있다. 이 Regtest는 Peer 네트워크 없이 개발자가 혼자 비트코인을 테스트할 수 있게 한다.

아래는 비트코인 네트워크 종류 간의 차이점을 요약한 것이다. 추가로, 메인넷과 테스트넷은 서로 다른 제네시스 블럭과 (Peer 네트워크을 찾기 위한) 서로 다른 DNS Seed 를 사용한다.

메인넷 (mainnet) 테스트넷 (testnet3) 레그넷 (regtest)
디폴트 TCP 포트 8333 18333 18444
비트코인 주소 시작 문자 1 m, n
비트코인 주소 생성시 ADDRESSVERSION 필드 0x00 0x6f
메시지 헤더의 Packet prefix F9 BE B4 D9 0B 11 09 07 FA BF B5 DA

public enum BitcoinNetwork
{
	Mainnet,
	Testnet3,
	Regnet
}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

Previous Next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