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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9.0: 패턴 매칭

패턴 매칭은 C# 6에서 처음 도입되었으며, C# 8에서는 switch 식, 속성 패턴, 튜플 패턴, 위치 패턴, 재귀 패턴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C# 9에서는 부등호를 사용하여 비교 연산이 가능하도록 한 관계 패턴(Relational pattern), and, or, not 등과 같은 논리 연산이 가능하도록 한 논리 패턴(Logical pattern), 단순 타입 패턴(Simple type pattern) 등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C# 9.0: 관계 패턴(Relational pattern)

C# 9에서는 switch 식에서 >, <, >=, <=; 등과 같은 관계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아래 예제에서 GetGrade() 메서드의 switch 식은 score의 범위에 따라 A-F 학점을 리턴하고 있다. 여기서 각 점수의 범위를 부등식을 사용하여 지정하고 있는데, 이것이 관계 연산자 패턴이다.

예제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ar g = GetGrade(75);
    Console.WriteLine(g);
}

static char GetGrade(int score)
{
    // 관계 패턴
    char gr = score switch
    {
        >= 90 => 'A',
        >= 80 => 'B',
        >= 70 => 'C',
        >= 60 => 'D',
        _ => 'F'
    };

    return gr;
}



C# 9.0: 논리 패턴(Logical pattern)

C# 9에서는 switch 식에서 and, or, not 등과 같은 논리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관계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는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아래 예제(A)는 category의 값에 따라 다른 숫자를 리턴하는 메서드인데, 조건식에 and, not, or 같은 논리 연산자를 사용하고 있다.

특히, 예제(B)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존의 C#에서 is 키워드를 사용하여 타입을 비교할 때, is not과 같은 표현을 쓸 수 없어서 if (!(a is Dog))와 같이 표현하였었는데, C# 9에서는 이를 간단히 is not 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예제

// 예제(A) 논리 패턴
static int GetValue(int category)
{
    int val = category switch
    {
        0 or 1 => 101,
        > 1 and < 10 => 201,
        not 100 => 301,
        _ => 401
    };

    return val;
}

// 예제(B) not
void Check(Animal a)
{ 
    // if (!(a is Dog)) :기존방식
    if (a is not Dog)   :C# 9
    {
        //... 
    }
}



C# 9.0: 단순 타입 패턴(Simple type pattern)

switch 식에서 흔히 사용하지 않는 변수를 밑줄(_)로 표시하는데, 기존에는 이 밑줄(discard parameter라고 불리움)을 생략할 수 없었다. C# 9에서는 어떤 타입의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밑줄을 생략할 수 있게 되었다. 아래 예제에서 기존에는 Animal _ 을 사용하였지만, C# 9에서는 _ 을 생략할 수 있다.

예제

void Check(Animal animal)
{
    string name = animal switch
    {
        Dog d => "Dog",
        Cat c => "Cat",
        //Animal _ => "" 
        Animal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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