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첫 ASP.NET 프로그램

ASP.NET은 Microsoft의 웹 개발 Framework이다. ASP.NET 초기에는 주로 WebForms을 사용하였으나, MVC가 나온 이후 좀 더 가볍고 모던한 MVC를 널리 사용하고 있다. MVC는 Model - View - Controller의 약자로서 오랬동안 사용되어 왔던 디자인 패턴의 일종이다. ASP.NET MVC는 MVC 디자인 패턴을 웹 프로그래밍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한 웹 프레임워크이다.

우선 ASP.NET MVC를 사용하여 간단한 Web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작성해 보자.

Step 1: Visual Studio (여기서는 2015)에서 File -> New Project 에서 ASP.NET Web Application 선택

Step 2: ASP.NET 템플릿 중에서 MVC 선택. 만약 로그인을 관리하지 않은 경우 No Authentication 선택 (프로그램이 간단해 짐)

Step 3: 이어 ASP.NET MVC 템플릿으로부터 프로젝트가 생성되며, 기본적으로 샘플 홈페이지가 생성됨. VS에서 F5를 눌러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디폴트 홈페이지가 보인다.

MVC는 Model - View - Controller 의 약자로서 디자인 패턴의 하나이다. Model은 보통 데이타 엑세스, 비지니스 로직, 유틸러티 클래스 등을 가지며, Controller는 사용자 입력/요청을 받아들여 Model로부터 필요한 데이타를 가져와 View를 생성하여 결과를 돌려주는 일을 한다. View는 데이타를 HTML 태그와 결합하여 표현하는 역활을 한다.

ASP.NET의 MVC는 아래와 같이 Models, Views, Controllers 등 3개의 폴더를 기본으로 생성하는데, 이 폴더는 고정된 것으로 변경하면 안된다. 특히 Views 폴더의 경우 Controller의 이름에 맞는 서브폴더를 생성하고 그 안에 View 파일을 생성한다. 예를 들어, HomeController의 경우 그 컨트롤러에서 사용하는 View는 Views/Home/* 밑에 있어야 한다 (HomeController에서 Controller는 생략함). MVC에서 View가 없는 Web API를 구현하는 경우는 보통 Controller 혹은 Controller + Model 만을 사용한다.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

Previous Next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