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C# BackgroundWorker 클래스

BackgroundWorker 클래스는 쓰레드풀에서 작업 쓰레드(Worker Thread)를 할당 받아 작업을 실행하는 Wrapper 클래스이다. BackgroundWorker는 이벤트를 기반으로 비동기 처리를 진행하는 패턴 (Event-based Asynchronous Pattern)을 구현한 클래스이다. BackgroundWorker로부터 생성된 객체는 DoWork 이벤트 핸들러를 통해 실제 작업할 내용을 지정하고, RunWorkerAsync() 메서드를 호출하여 작업을 시작한다.

예제

namespace MultiThrdApp
{
    using System;
    using System.ComponentMode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Program().Execute();
            Console.Read();
        }

        private BackgroundWorker worker;

        public void Execute()
        {
            // 쓰레드풀에서 작업쓰레드 시작
            worker = new BackgroundWorker();
            worker.DoWork += new DoWorkEventHandler(worker_DoWork);
            worker.RunWorkerAsync();
        }

        // 작업쓰레드가 실행할 Task 메서드
        void worker_DoWork(object sender, DoWorkEventArgs e)
        {            
            //긴 처리 가정
            Console.WriteLine("Long running task");
        }
    }
}




C# BackgroundWorker 이벤트들

BackgroundWorker 클래스는 이벤트를 기반으로 하는 비동기 처리를 진행하는데, 기본적으로 실제 작업을 진행하는 DoWork 이벤트 이외에 진척 사항을 전달 처리하는 ProgressChanged 이벤트, 작업 완료후 UI 컨트롤 갱신 및 에러 처리에 사용되는 RunWorkerCompleted 이벤트가 있다. DoWork 이벤트 핸들러는 작업 쓰레드에서 돌고 (따라서 UI 컨트롤을 직접 엑세스할 수 없다), ProgressChanged와 RunWorkerCompleted 이벤트 핸들러는 UI Thread에서 돈다. (따라서 이 이벤트 핸들러에서는 UI 컨트롤을 직접 엑세스한다) 또한, 작업쓰레드는 작업쓰레드 실행 코드인 DoWork() 밖에서 CancelAsync()를 호출하여 취소를 명령하게 되며, DoWork() 안에서 CancellationPending 속성을 체크하여 점검하게 된다. DoWork() 안에서 실제 취소는 e.Cancel을 true 셋팅하고 return하여 작업 진행을 중지하면 된다.

예제

using System;
using System.ComponentModel;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MultiThrdApp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BackgroundWorker worker;

        private void btnRun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진척보고와 취소 속성을 true
            worker = new BackgroundWorker();
            worker.WorkerReportsProgress = true; //진척 보고?
            worker.WorkerSupportsCancellation = true; //취소 가능?

            // 이벤트 핸들러들 지정
            worker.DoWork += new DoWorkEventHandler(worker_DoWork);
            worker.ProgressChanged += new ProgressChangedEventHandler(worker_ProgressChanged);
            worker.RunWorkerCompleted += new RunWorkerCompletedEventHandler(worker_RunWorkerCompleted);

            // 작업쓰레드 시작
            worker.RunWorkerAsync();
        }

        private void btnCancel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worker.CancelAsync();  // 취소
        }

        void worker_DoWork(object sender, DoWorkEventArgs e)
        {
            // 100개 업로드
            int N = 100;
            for (int i = 1; i <= N; i++)
            {
                // 외부에서 작업을 취소하였는가?
                if (worker.CancellationPending)
                {
                    e.Cancel = true;  // 작업 취소
                    return;
                }

                // 업로드 작업 진행
                string filename = "Data_" + i + ".txt";
                Upload(filename);

                // 진척사항 : i %
                worker.ReportProgress(i, filename);
            }

            e.Result = N;
        }

        void Upload(string fileName)
        {            
            Debug.WriteLine("Uploading " + fileName);
            // 가정 : 업로드 1초간 처리
            Thread.Sleep(1000);
        }

        void worker_ProgressChanged(object sender, ProgressChangedEventArgs e)
        {
            // UI 컨트롤에 직접 수정
            // Control.Invoke() 필요 없음
            textBox1.Text = string.Format("Progress : {0} %", e.ProgressPercentage);
        }

        void worker_RunWorkerCompleted(object sender, RunWorkerCompletedEventArgs e)
        {
            // UI 컨트롤에 직접 수정
            // Control.Invoke() 필요 없음

            if (e.Cancelled)
            {
                textBox1.Text =  "작업 취소됨";
            }
            else if (e.Error != null)
            {
                // 에러 발생시 메시지 표시
                throw e.Error;
            }
            else
            {
                textBox1.Text = string.Format("{0} files updated", e.Result);
            }
        }
    }
}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




Comment rlaajtjd0514@*** 1/25/2019 12:39:33 AM
Comment lmu0714@*** 11/2/2020 1:51:00 AM
Comment admin@*** 11/2/2020 9:58:23 PM
Comment lobobravo@*** 11/9/2020 8:47:39 AM
Comment admin@*** 11/11/2020 5:57:29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