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으로 이해하는 자료구조 전자책
C# 8 : Nullable Reference Type 개요

지금까지의 (C# 8.0 이전) C# Reference 타입에는 NULL을 할당할 수 있었는데, 이는 레퍼런스 타입의 객체에서 Null Reference Exception을 발생시키는 원인 중의 하나였다.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C# 8.0 에서는 Reference 타입에 NULL을 할당하면 컴파일러가 경고(Warning)를 주는 기능을 추가하였다. 즉, C# 8.0에서 (특별한 옵션을 설정하면) Reference 타입은 기본적으로 NULL을 넣을 수 없는 Non-nullable Reference Type이 되고, NULL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string? 와 같이 레퍼런스 타입 뒤에 물음표(?)를 붙여 Nullable Reference Type임을 표시하게 된다. 이는 Value Type 뒤에 물음표를 붙여 (예: int?) Nullable Value Type임을 표시하는 것과 비슷하다. 만약 Non-nullable Reference Type에 NULL을 할당하면, 컴파일러가 경고 메시지를 표시하게 된다.

C# 8.0에 추가된 이러한 Nullable Reference Type 기능은 기존에 작성된 프로그램들에 대해 수많은 경고 메시지를 발생시키게 할 것이다. 왜냐하면, C# 8.0 이전에는 Reference Type에 자유롭게 NULL을 할당할 수 있었기 때문에, 동일한 기존 C# 프로그램을 C# 8.0 컴파일러로 컴파일하면 모두 Warning으로 취급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Backward Compatibilty 문제점 때문에 C# 8.0 에선 디폴트로 Nullable Reference Type 기능을 Disable 하였으며,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레벨이나 파일 레벨, 혹은 소스코드 내의 임의의 위치에서 Nullable Reference Type 기능을 사용하도록 먼저 Enable 하여야 한다.

C# 프로젝트 파일(*.csproj)에서 <Nullable>enable</Nullable> 을 /Project/PropertyGroup 안에 넣으면, 프로젝트 레벨에서 Nullable Reference Type 기능을 사용하게 된다. 또한, 소스 파일의 첫 라인에 #nullable enable 을 사용하면 파일 레벨에서 Nullable Reference Type 기능을 사용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소스 코드 중간에 #nullable enable을 넣으면 그 다음 라인부터 Nullable Reference 기능이 활성화 되고, #nullable disable을 넣으면 그 다음 라인부터 이 기능이 비활성화 된다.


예제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ullable enable
    string s1 = null; // Warning: Converting null literal or 
                      // possible null value to non-nullable type
    if (s1 == null) return;

    string? s2 = null;
    if (s2 == null) return;

    #nullable disable
    string s3 = null; // No Warning
    if (s3 == null) return;
}



C# 8 : Nullable Reference Type 사용

Nullable Reference Type은 기존 Reference Type 뒤에 물음표를 붙여 표시한다. 예를 들어, string은 Non-nullable Reference Type이며, string? 은 Nullable Reference Type임을 표시한다. Nullable Reference Type의 변수를 사용할 때는 항상 먼저 NULL 인지를 체크해야 하며, 만약 그렇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경고(Warning) 메시지를 표시한다. 즉, 컴파일러가 이렇게 NULL이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을 자동으로 체크해서 경고를 표시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실수로 Null Reference Exception를 발생시키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도와주게 된다. 아래 예제에서 첫번째 Console.WriteLine(s.Length) 문은 s.Length 속성을 엑세스하기 이전에 NULL 체크를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컴파일러가 Warning 메시지를 표시하는 반면, 두번째 Console.WriteLine(s) 문은 먼저 s에 대한 NULL 체크를 수행했기 때문에 컴파일러가 Warning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게 된다.

예제

#nullable enable
static void Print(string? s)
{
    Console.WriteLine(s.Length); // Warning: Dereference of a possibly null reference

    if (s != null)
    {
        Console.WriteLine(s);
    }
}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





Comment 의견/코멘트 쓰기
이메일
 *정확한 이메일이 아닐 경우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코멘트
좌측의 3자리 문자들을 입력해 주십시오





아티클 모바일 링크
C# 스터디 소셜미디어